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소식.관리팁

겨울철 차량관리 법

겨울철 차량관리 요령

최근 영하 10도는 우습게 느껴질정도로 추운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차량 점검 만으로도 낭패를 면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이러한 내용은 당사가 관리하는 차량들에 실시하는 내용으로 겨울철 가장 기본적인 차량 관리 항목입니다.


사진만봐도 짜증이 밀려오는 상황입니다.사진만봐도 짜증이 밀려오는 상황입니다.

냉각수 점검

추위가 시작되면 제일먼저 냉각수가 얼기 시작합니다. 냉각수가 얼어서 엔진이 동파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엔진냉각수는 겨울이 시작되면 냉각수(부동액)의 농도를 점검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정상 냉각수의 농도는 물과 부동액이 50:50의 비율로 혼합된 상태이며, 이는 육안으로 판단하기 힘이 듭니다. 비중게등이 갖춰진 가가운 카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안전합니다.


0℃이하의 날씨에는 냉각수가 결빙되어 엔진 및 냉각계통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이미 부동액이 주입되어 있더라도 평소 냉각수 보충 시 부동액을 첨가하지 않고 물만 보충했던 차량의경우 새로운 냉각수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액의 교체주기는 2년정도로 이기간이 지났다면 교환을 요청하는것도 좋습니다.


부동액 교환시 주의 할것은 최근들어 엔진의 재질 및 냉각기관의 특성상 부동액의 색상이 다릅니다. 이는 엔진등의 재질에 가장 부식등이 없게 냉각이 될 수있는 성분으로 만들어 경우에따라 냉각수를 잘못넣고 치명적인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이를 잘못주입시 센타등에서는 해당부위의 A/S가불가능 한 경우도 있습니다.




와셔액 점검 

와셔탱크에 충분한 양이 있는지확인과 여분의 와셔약 한통정도를 더준비해둡니다.

최근의 차량은 와셔액이 얼마안남으면 계기판에 신호로 알려주는 기능이있는데 폭설시나 눈녹은 후 급격히 와셔액을 많이쓰는 경우가있어 얼지않는 겨울용 제품으로 엔탄올 제재의 제품을 준비해 놓습니다.


여름에는 상관없이 수도물등으로 보충하기도하나, 겨울에는 와셔탱크 뿐만 아니라 각종 물노즐 부분이 얼어서 터지거나 못쓰게 되무로 물보충은 하질 않습니다.


규격에 맞지않는 와셔액사용은 동파 및 노즐류의 막힘을 유발하므로 규격에 맞는 제품을 사용합니다.

최근의 자동차는 윈드쉴드(앞유리)뿐만아니라 라이트등의 세척도담당하는 제품들이 많아 복잡한 라인을 갖고있어 비규격제품이나 얼어서 막히는 경우가있습니다.




타이어 점검

겨울이되면 눈이 많이올때나 빙판길을 대비 스노우타이어나 동계용타이어로 교환해놓는것이 좋으나 이것이 불가능할경우 최소한 스노우체인등은 필히 준비해놓습니다.

또한 스노우체인은 구동바퀴에 장착하여야하며, 스노우체인마다 조금씩 장착법이달라 장착방법을 미리 숙지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스노우체인의 장착미숙으로 차량의 휠하우스등이 파손될수있으니 정확한 장착은 필수입니다.


타이어를 윈터타이어나 스노우로 교환시 4바퀴모두 교환하여야하며, 교환후 일반타이어보다 감속운행하여야합니다.

겨울용 전용 타이어로 교환 못할 시 현재 장착되어있는 4게절타이어의 타이어트래드는 충분하여야하며 공기압도 적정략의 공기압이 유지되어야 최소한의 위험을 막을 수있습니다.




에어컨점검

겨울이라 에어컨을 자주사용하지않아 에어컨 장치내의 윤활제가 굳거나 고무실등이 경화되어 에어컨 가스가 누출되어 에어컨고장의 원인이될 수있습니다. 성능유지를 위해 게절관게없이 주1회 5~10분정도 에어컨을 가동시키는것이 에어컨 성능유지의 비법이라고할수있겠습니다. 

따라서 에어컨냉매에는 윤활제가 함께있으니 겨울에도 에어컨가스는 충전상태로 있어야 합니다.




올바른 차량 시동방법

겨울철이되면 엔진의 오일류나 구동부의 오일류의 점도가 강해지는 반면, 낮은온도로 배터리의 성능저하와 평소보다 많은 힘과 회수를 사용하는 스타팅모터의 성능이 저하되는등 종합적인 원인으로 올바르게 시동을 하지아노으면 차량에 나쁜영향을 미칠 수있습니다.


특히 예열은 정말중요한데 시동 후 바로 출발하지않고 2~5분정도의 예열 후 엔진등 전체적으로 윤활유가 퍼지고 안정될때까지 기다린 후 출발하여야 엔진에 영향을 안끼칩니다. 이때 주의할것이 시동 후 악셀을 밟는 행위는 절대하지말아야할것이며, 이는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터보차져장착차량이 많아져서 이 예열작업과 정차후 1~2분정도의 후열 작업도 병행 해주어야 터보차저차량의 성능을 오래 유지 할 수있습니다.



빙판이나 눈길주행

빙판길이나 눈길 주행시에는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상시의 두배이상 별려주어야하며, 저단기어로 변속하며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오토메틱 차량의경우 D이외에 3또는 L로내리며 엔진브레이크를 잡거나, 메뉴얼기어 모드로 변환하여 엔진브레이크를 잡습니다.

또한 급가속 및 급제동은 더큰 사고의 원인이되어 삼가하여야합니다.


겨울철에는 노면곳곳에 블랙아이스와 그늘진곳에 눈이안녹거나 결빙이된곳이 복병처럼 나타나 겨울철 사고의 원인이되는데 이런 구간은 미리 감 속 후 운행하여야 합니다.



주차방법

겨울에는 되도록 해가보이는 양지로 주차를 하여야 배터리방전의 위험을 없애고 시동도 잘걸립니다.

특히 야외 주차시 가능하면 차량 전면이 동향으로 향해야 전면유리의 성애와 와이퍼의동결을 최소화 할 수있습니다.

와퍼를 세울 수있는차량일경우 세워놓는것이 와이퍼성능을 오래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브레이크가 동결되는경우, 브레이크라인이 얼어 제동력이 저하되는경우가있으니 출발시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번 밟아 브레이크성능을 회복시킨 후 운행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밖의 주의할것

와이퍼가 동결된 상태에서 작동시키면 과부하로 와이퍼모터가 고장나거나 와이퍼블레이드에 스크레치가생겨 깨끗하게 닦이지 않을 수있습니다. 유리쪽 열선이나 히팅을 충분히 한 후 작동을 하세요.

눈이오고 난후에 바닦에 염화칼슘을 많이 뿌리므로 별도의 하체세차를 반드시 해주세요.